e나라도움은 국고보조금의 예산 편성·교부·집행·정산 등 보조금 처리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 정보화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보조금이 꼭 필요한 국민들에게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가 운영하는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입니다.
중복ㆍ부정수급 방지
보조금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보조사업의 유사․중복을 검증하고, 수급 자격과 지출 증빙자료를 검증하여 국민세금으로 조성된 보조금 예산의 낭비를 방지합니다.업무효율화
전자증빙을 통한 실시간 보조금 지급관리, 보조사업의 업무 표준화, 시스템을 통한 정산 등으로 업무효율성을 높입니다.정보공개
필요한 보조사업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보조사업의 운영현황과 성과 등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국민에게 제공되는 보조금 서비스를 개선합니다.2014년 12월
국고보조금 부정수급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그 핵심과제로 e나라도움을 구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2015년 9월
e나라도움 구축 업무 재설계 및 정보화 전략계획(BPR & ISP)을 수립하였습니다.2015년 10월
기획재정부 내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구축추진단’을 설치하였습니다.2016년 12월
e나라도움 구축과 운영의 근거를 마련한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였습니다.(2017.1.4. 공포)2017년 1월
보조금 교부와 집행기능 등이 1차 개통하였습니다.2017년 7월
보조금 정산, 중복·부정 수급 검증, 정보공개 등을 포함하여 전면 개통되었습니다.국민과 함께하는 시스템
보조사업의 모든 것을세금낭비 방지
보조금 사용이스마트 행정
복잡한 보조금 업무가구분 | e나라도움 도입 전 | e나라도움 도입 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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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업공모 | 각 기관 홈페이지 등에 보조사업자 선정 공고 | 회원가입 → 공모게시물 검색 •모든 보조사업 공고를 한 곳에서 검색 가능 |
② 사업신청 | 보조사업자는 지자체 등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담당자에게 사업계획서, 지원신청서를 제출 | 지원신청서 온라인 제출 •행정기관 방문없이 24시간 365일 제출 가능 |
③ 보조사업자 선정 | 사업담당자가 제출된 사업계획서, 지원신청서를 검토후 해당 보조사업자에게 선정 통보 •보조사업자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
진행상황 및 선정결과 실시간 검색 •집,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진행상황 확인 가능 |
④ 보조금교부 신청 | 보조사업자는 행정기관에 직접방문하여 교부신청서, 보조금통장사본, 서약서 등을 제출 | 교부신청서 온라인 제출 •행정기관 방문없이 24시간 365일 제출 가능 |
⑤ 보조금교부 결정 | 사업담당자는 보조금 전용계좌 개설, 관련 서류 구비여부, 자부담금 예치 확인 및 교부조건 부여 •보조사업자가 진행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움 |
교부결정 여부 실시간 검색 •집, 사무실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진행상황 확인 가능 |
⑥ 보조금 교부 | 사업담당자는 교부조건을 명시한 보조금 교부결정서 통지 후 보조사업자의 전용통장으로 국고보조금 이체 | 교부금액 확인(예탁기관 계좌) •보조금 목적외의 오·유용 사용 원천 방지 |
⑦ 보조사업 수행 | 보조사업자는 매 지출건마다 지출결의서 작성 후 대표자 등의 결재 후 지출처리 •통장, 회계장부, 지출결의서, 영수증 등 직접 작성 |
세금계산서, 보조금카드와 연계된 지출내역 등록 •실집행 기반의 사업별, 재원별 구분관리 및 자동정산 |
⑧ 보조사업 정산 | 보조사업자는 사업 완료 후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실적보고서 제출, 집행잔액 등을 반납 | 실적보고서 등 온라인 작성 •사용실적보고서 작성에 3~4주 소요 → 대폭 단축·간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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