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주요사업

사이버안전센터 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복사 인쇄


사이버보안의 리더

사이버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사이버안전센터 설립 배경
조직적이고 범국가적인 대응체계 필요
모든 재정사업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며, 개별사업 및 집행내역 등 사업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사업관리시스템
- 인터넷을 통한 업무환경 온라인화로 국가·공공기관의 해킹, 홈페이지위변조, 내부정보 유출 등 정보보안 사고 급증하고 있습니다.
- 각 단위 기관들의 정보보호시스템만으로는 지능화, 첨단화되어가는 공격수법에 대응하기 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조직과 전문 인력 부족으로 각 단위기관들이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사이버위협을 탐지·분석·대응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사이버안전센터 설립근거
국가·공공기관의 보안관제센터 설치와 전담요원 배치 의무화
사이버공격으로부터 국가정보통신망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국가사이버안전관리규정」10조 2항에 의거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국가차원에서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보안관제업무 체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1단계 │ 기관자체보안관제센터

2단계 │ 부문사이버안전센터

3단계 │ 국가사이버안전센터

제10조 2항
(보안관제센터의 설치·운영) ① 중앙행정기관의 장, 지방자치단체의 장 및 공공기관의 장은 사이버공격 정보를 탐지·분석하여
즉시 대응 조치를 할 수 있는 기구 (이하“보안관제센터”라 한다)를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사이버안전센터의 임무
종합보안서비스 제공
재정경제 분야 사이버보안 콘트롤타워로서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탐지·분석·대응 활동으로 각 기관의 보안수준을 향상시키고,
공동 대응체계 구축하는 것입니다.
- 보안담당자 역량강화 및 조직원들의 보안의식을 함양합니다.
- 정보보호체계를 확립, 보안관리 프로세스 선진화 및 각 기관 특성에 맞는 보안정책 수립을 지원합니다.
- 참가 기관에 대한 불법 침해 접수 및 처리지원, 사고대응, 피해복구, 예방, 훈련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외부 유관기관 등과 협력을 통한 최신 보안 정보 제공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평균 4.9점 /10명 참여]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