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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살림이 더 짜임새 있고 투명해집니다.]

공공부문 재정활동의 정확한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정부가 장기적인 안목에서 어떤 사업에 얼마의 예산을 책정하고 지금까지 얼마를 사용하였는지, 실제로 예산을 얼마나 절약
또는 낭비하였는지를 꼼꼼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재정낭비요인이 제거됩니다.
- 필요한 예산을 마련할 때 기존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를 따져볼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 전체 재정 활동에 대한 정보가 정확하게 관리됩니다.
- 국민이 알아야 할 정보, 알고 싶은 정보가 투명하게 제공됩니다.
재정관련정책의 합리적인 결정을 지원합니다.
- 우리나라 수입과 지출에 따라 경제가 얼마나 성장할 지 등 각종 경제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자료가 제공됩니다.
- 국가가 지고 있는 빚이 많지 않은지, 국민이 부담해야 할 이자가 늘어나고 있지 않은지 등의 위험지표를 통해 국가 재정에 대한 위험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새로운 재정제도가 뿌리내릴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 국가재정운용게획, 총액배분자율편성제도, 성과관리제도, 프로그램 예산제도, 복식부기·발생주의 회계제도 등 혁신된 재정 제도가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앞 선 정보기술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재정활동 주체별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통합 재정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통하여 주요 국가 사업의 추진 상황과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정책에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
- 예산규모, 집행실적, 성과평가 결과 등 재정활동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재정에 대한
국민 감시 및 참여의 길이 넓어집니다.
- 궁극적으로 사업성과가 좋아지고, 낭비가 줄어들면서 국민의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회는
- 정책과 성과관리 단위인 프로그램 중심으로 예산과 결산이 집행되므로, 예산과 결산의 심의가 쉬워집니다.
- 정부 정책 활동 별로 수행부서, 수행사업내용, 예산과 성과 분석이 용이해 집니다.

각 부처는
- 국가재정운용계획수립, 예산편성 및 재정집행, 결산을 효율적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사업의 Life Cycle 이 관리되기 때문에 사업의 추진경과 관리가 가능해져 부처 담당자의 책임감이 높아지고
사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재정당국은
- 사업의 예비타당성, 집행, 성과 정보 등을 바탕으로 예산을 합리적으로 편성할 수 있습니다.
- 재정활동의 평가·분석·예측 능력을 높일 수 있고, 재정위험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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